일반 도서 전체

일반 도서 일반 도서 전체

교사를 위한 사회정서학습의 모든 것

이론부터 수업까지
지은이 김현수, 최와니, 안정은, 김이슬, 이종필, 김자현, 권주영, 고아라
펴낸날 2025-07-28
형태 304쪽 | 148*210*30mm
정가 20,000원
ISBN 9791167553515
  • 주제어

    사회정서학습, 교사, 학교, 감성지능, 사회지능, 교육과정, 자기인식, 자기관리, 교육서

  • 대상 연령

    성인

  • 저자 소개

  • ‘관계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교사단’ 사회정서학습연구회

    김현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 교수, 치유적 대안 학교인 ‘성장학교 별’ 교장. ‘관계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교사단’(관심단) 대표. 성장학교 별에서 일찍이 사회정서학습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국내 여러 교사와 함께 관심단을 꾸려 사회정서학습을 비롯해 교육 이론과 교육 현장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 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부회장 등을 지냈으며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공부 상처』 『요즘 아이들 마음고생 의 비밀』 『괴물 부모의 탄생』 『교사 상처』 등이 있다.

    최와니
    초등학교 교사. 2022 개정 교육과정 영어 검인정 교과서 『English 5』, 『English 6』(초등학교 5-6학년군, 2025년 출간 예정)의 집필에 참여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연수원에서 사회정서학습 연수운영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안정은
    초등학교 교사.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연수원 사회정서학습 연수운영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 ‘돋을양지 평화학교 세움이’에서 회복적 생활교육과 평화교육을 공부하고 있다.

    김이슬
    초등학교 교사. 성공회대학교 대학원에서 인문창의교육 전 공으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연수원에서 ‘찾아가는 사회정서학습’ 강의 및 사회정서학습 선도 교원 대상 강의를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 발간한 교수 학습 지도안 「미래와 공존-학교 인구교육을 말하다」의 집필에 참여했다.

    이종필
    초등학교 특수교사. 통합 교육에 관심이 많아 사회정서학습을 기반으로 한 관계 형성 프로그램인 ‘우정이 싹트는 교실’을 매년 운영하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발간한 『서로 다른 우리 함께해요』에 집필 위원으로 참여했다. 함께 쓴 책으로 『교사 통합교육을 말하다』가 있다.

    김자현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 수석교사. 서울시 학교와 연구교사 들을 대상으로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수업과 학급 운영에 대해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활동보호지원단으로, 관계 조정가로 활동 중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발간한 장학 자료 「차근차근 경제·금융 생활 한 걸음」의 집필에 참여했다.

    권주영
    중학교 국어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 수석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평가지원단 및 컨설팅지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국어교사모임 그림책 연구회, 욕구 코칭 연구회 등에 참여하며 학생들의 마음 돌보기 수업과 교사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아라
    초등학교 교사. 코이카(KOICA) 등에서 발간한 『우리는 세계시민-초등 편』과, 경기도교육청에서 발간한 인정 교과서 『지구촌과 함께하는 세계시민』의 집필에 참여했다. 「2021 서울특별시교육청 다문화이해교육 자료」에서 혐오 표현을 다룬 「다문화 감수성 키우기」 부분을 집필했다.

    ‘관계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교사단’
    2018년에 결성된 자율적이며 협력적인 교사 연구 모임으로, 김현수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 교수와 함께 애착 이론을 비롯해 교실과 학교에 필요한 심리학 및 정신의학을 공부하고 있다.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2022년부터 산하에 사회정서학습연구회를 운영하며 사회정서학습을 전파하고 있다.

  • 책 소개

  •  



     

    어떻게 사회정서학습을 시작할까?

    개념부터 5가지 사회 정서 역량, 실제 수업 사례까지

    교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았다

     

    사회정서학습에 관심 있는 교사들을 위한 길잡이 교사를 위한 사회정서학습의 모든 것이 출간되었다. 서울의 대안 학교 성장학교 별의 교장인 김현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중심으로 현직 교사들이 모인 관계의 심리학에 관심 있는 교사단산하 사회정서학습연구회에서 오랫동안 공부하고 실천한 내용을 고스란히 책에 담았다.

    먼저 1부에서는 사회정서학습이 언제 태동했으며 무엇을 지향하는지 카셀(CASEL)의 정의와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하면서, 카셀의 프레임워크에서 정의한 5가지 사회 정서 역량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사회정서학습을 교실에서 실천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들을 소개한다. 미국, 영국, 덴마크 등 사회정서학습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국내외 교육 현장의 이야기도 만나 볼 수 있다.

     

    2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사회정서학습을 실천한 교사들의 생생한 사례를 전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또 특수학급 및 통합 학급에서 사회정서학습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얻은 교훈들과 수업 노하우를 적극 나눈다. 사회정서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시작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친절한 가이드가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