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읽는 시간

먼지 한 톨에서 우주를 발견하는 과학의 놀라운 세계를 만납니다. 눈부신 속도로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가로질러 지구와 생명까지 보듬어내는 마음을 배웁니다.

청소년 도서 과학 읽는 시간

우리는 감염병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문학과 함께하는 과학 산책
지은이 김정민
펴낸날 2020-09-21
형태 138*190, 200쪽
정가 14,000원
ISBN 979-11-90337-47-2
  • 주제어

    바이러스, 팬데믹, 포스트코로나, 뉴노멀, 언택트, 원헬스

  • 대상 연령

    중1-고1

  • 저자 소개

  • 지은이 김정민
    본래 출판 기획자였으나 지금은 미래 연구에서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인문학 연구자들의 자문 그룹을 조직해 함께 활동하는 인문 지식 큐레이터이다. 경계 넘어서기를 좋아해서 여행은 주로 여러 국경을 넘는 일정으로 잡는다. 그런 버릇처럼 인문학과 과학 사이에 다리를 놓는 강연 등을 기획하는 일도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와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에서 철학과 인지과학을 공부했다. 책 만드는 일에 매력을 느껴 어린이책 및 인문 교양 출판물을 기획하고 출판사 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특히 인문 교양과 전문 지식 사이를 연결하는 책을 주로 만들었다. <지식전람회>와 <과학전람회> 시리즈(웅진씽크빅_프로네시스)는 그 산물이다. 이후 과학·기술·정책 컨설팅 회사 (주)기술과가치에서 과학기술인을 위한 인문학 콘텐츠를 기획·개발·운영했고, ‘미래 기술에 대한 인문적 성찰’을 담은 웹진 <기술과가치> 및 인문학으로 미래 기술 시나리오를 구상하는 심포이에스 포럼을 운영했다. 지은 책으로는 『우리는 지금 미래를 걷고 있습니다』가 있다.

  • 책 소개

  •  


     

    끝나지 않는 감염병의 시대를 살아갈

    미래 세대를 위한 안내서

     

    2020년 전 인류의 삶이 순식간에 마비되었다. 고작 1000만 분의 1미터 크기에 불과한 바이러스가 벌인 일이다. 세계 곳곳에서 감염병 확진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상황 속에 얼굴 절반을 가리는 마스크가 생필품이 되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 두기’가 미덕이 되었다.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변화가 모두의 삶을 뒤흔든 이때, 십 대들의 일상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이다. ‘사상 초유’라 불리는 개학 연기 사태가 잇따랐고, 수업은 비대면 위주로 이루어졌다. 우리는 얼마의 시간이 더 흘러야 팬데믹 이전의 세계로 돌아갈 수 있을까? 아니, 돌아갈 수 있기는 한 걸까? 설령 지금의 혼란이 끝난다 해도 안심할 수는 없다. 전 세계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강조하듯이 “코로나19가 마지막 팬데믹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감염병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는 끝없이 진화하는 감염병의 시대를 살아가야만 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인문 과학 교양서이다. 갑작스레 들이닥친 듯 보이는 감염병의 역습은 사실 머나먼 과거부터 이어져 왔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그렇기에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이라면 이 사태가 어디서 왜 시작되었는지, 대체 우리를 어디로 이끄는지,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누구보다 제대로 알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인류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다양하게 모습을 바꿔 온 감염병과 어떻게 싸워 왔는지 그 도전의 역사부터 시작해 감염병이 일으킨 여러 변화와 시대의 흐름을 찬찬히 들여다본다. 과학적 지식과 철학적 지혜를 아우르며 펼쳐지는 어제와 오늘 그리고 새로운 내일의 세계로 청소년 독자들을 초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