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의 비법노트

어린이 도서 천재들의 비법노트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 :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

지은이 이진경
그린이 김나연
펴낸날 2021-08-12
형태 162*232mm, 152쪽
정가 13,000원
ISBN 979-11-67550-06-4
  • 주제어

    한국사, 선사시대, 고조선, 삼국시대, 남북국시대

  • 대상 연령

    초6-중1

  • 저자 소개

  • 이진경 글
    성균관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한국사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출판사에서 오랫동안 역사책을 비롯한 아이들 책을 만들었습니다. 그 뒤 역사・독서 논술 강사로 활동했습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역사책을 읽으며 역사 토론과 논술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과 비판적 사고력, 표현력을 기르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지닌 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무령왕』, 『다양한 놀이, 우리 풍습』, 「알기 쉽게 통으로 읽는 한국사」(전5권),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사건 사전』 등이 있습니다.

    김나연 그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회화와 시각디자인, 영상을 공부하였습니다. 회화, 드로잉 작업과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등의 활동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과학진로캠프』, 「한국사 천재의 비법노트」가 있습니다.

    송치중 감수
    서울 불암고등학교에서 역사로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역사 1·2』 교과서를 공동 집필하였고, 『영화와 함께하는 한국사』, 『술술 한국사 4권(개항기)』,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등을 집필했습니다.

  • 책 소개

  •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는 한국사를 아주 잘해서 한국사 천재라고 불리는 내가 꼼꼼하게 필기한 노트야. 한국사를 잘할 수 있는 비법이 가득 담겨 있는 노트를 너에게만 살짝 보여 줄게. 우리는 말이 통하는 친구잖아? 그러니 내 노트에 쓰여 있는 한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게 전혀 어렵지 않을 거야. 주요 단어는 형광펜으로 덧칠하고, 박스 안에 설명을 덧붙여 놓았어. 주요 인물과 장소, 날짜, 용어는 다양한 색의 글씨로 표시했지. 내가 중간 중간에 그려 넣은 지도, 유물과 인물 등의 재미있는 그림이나 메모가 한국사 공부를 도와줄 거야. 

     

    한국사는 절대 어려운 과목이 아니야. 외울 게 좀 있고 떠올려야 할 이미지가 있을 뿐이지. 쉽고 재미있는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를 보고 나면 모든 과목 중에서 한국사를 제일 좋아하게 될지도 몰라. 이 노트는 네가 한국사와 친해질 수 있는 가장 완벽한 방법을 알려 줄 거야!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 : 선사 시대부터 남북국 시대>는 크게 3파트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책은 한반도에서는 언제부터 사람들이 살기 시작했고, 우리 역사에서 가장 처음 세워진 나라는 어디일까?라는 궁금증에서부터 시작해.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를 거쳐,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로 이어지는 시기에 한반도와 그 위쪽 지역에 살던 사람들이 어떻게 모이고 나뉘면서 문명을 만들어가게 되는지를 보여 줘. 우리 민족의 첫 나라인 고조선과 그 주변에 생겨나기 시작한 여러 나라, 한반도를 중심으로 세워진 삼국 시대, 그리고 통일신라와 발해가 각각 남과 북을 차지하고 있던 남북국 시대까지의 한국 역사를 차례로 들여다보지. 

     

    한국사천재의 비법노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한국사 내용들을 학생인 내가 이해한 내용을 알기 쉽게 일반 필기구로 구분해 정리를 하고 표시를 한 거야. ‘한국사 천재’라 불리는 내가(미안. 좀 재수 없게 들려도 할 수 없어^^) 공부를 한 다음 노트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둔 거라, 너희는 이질감 없이 쉽게 볼 수 있을 거야. 족보 공책이라고 하지? 바로 그거야. 내가 완벽하게 정리한 노트를 들여다보는 건 정말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재미있을 거야. 또 부록으로 실려 있는 역사 연표와 교과 연계표는 한국사와 세계사를 함께 정리해 놓아서,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의 우리 역사를 다시 한 번 들여다볼 수 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 때 배울 한국사 과정까지 비교해 볼 수 있지. 자, 우리 친절하고 재미있는 <한국사 비법노트>를 통해 흥미진진한 ‘선사시대부터 남북국 시대’까지의 우리 역사를 만나보도록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