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공학

어린이를 위한 지구 환경 지킴이 공학 입문서.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을 위해 활약하는 공학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들려줍니다.

어린이 도서 내일의 공학

지구를 위해 달려라, 로보틱스

지은이 박열음
그린이 이해정
펴낸날 2022-09-26
형태 168*228mm, 120쪽
정가 13,000원
ISBN 979-11-6755-072-9
  • 주제어

    공학, 과학, 로봇, 환경, 환경오염, 어린이도서, 초등과학

  • 대상 연령

    초3-초4

  • 수상 내역

    한국공학한림원 추천도서

  • 저자 소개

  • 글 박열음
    서강대학교 물리학과에서 물리학을 공부한 뒤,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테크노 인문학과에서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공부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흥미롭고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전해 주기 위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어린 과학자를 위한 게임 이야기』 『테라포밍: 두 번째 지구 만들기』 『우리 곁에 빅 데이터가 있어!』 『똑똑 융합과학씨, 지구를 알아보아요』 등이 있습니다.

    그림 이해정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어슬렁어슬렁 동네 관찰기』가 있고, 그린 책으로는 『소녀와 소년, 멋진 사람이 되는 법』 『옷, 잘 입는 법』 『꽃 아주머니와 비밀의 방』 『조선의 문을 열어라』 『청소년을 위한 광주 5·18』 『청소년을 위한 제주 4·3』 『이상희 선생님이 들려주는 인류 이야기』 『난민 전학생 하야의 소원』 『공기, 어디나 있어』 등이 있습니다.

  • 책 소개

  •  



    “지구의 위기에 맞서라!”

    지구와 인류를 돕는 강력한 친구

     

    지구의 위기에 맞서라니, 지구에 외계인이라도 침공한 걸까요? 아니면 전쟁이 일어난 걸까요? 지금 지구는 다양한 쓰레기와 오염 물질 등으로 심각한 환경 오염에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로봇들이 나섰답니다.

     

    이 책에서는 적극적으로 나서서 환경을 청소하는 비치봇, 쓰레기 상어, 재활용 로봇 팔을 소개합니다. 이와 함께 드넓은 지구 곳곳을 누비며 오염이 발생하는 곳을 감시하는 로봇 물고기, 로봇 백조, 로봇 드론도 등장합니다. 그 밖에 인간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을 다니며 지구의 비밀과 변화를 탐사하는 홍합 로봇, 수중 로봇, 볼케이노봇의 활약을 보여 줍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기존에 알고 있던 로봇의 역할에서 한층 더 확장된 로봇의 영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로봇공학의 발전 가능성에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구를 넘어 우주까지,

    위험에 맞서는 로봇 특공대

     

    로봇은 지구의 환경을 지키는 일뿐만 아니라 인간을 대신해 그 어떤 험난한 곳이라도 뛰어들 수 있습니다. 무슨 소재로 만드느냐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해낼 수 있지요. 지구의 가장 위험한 곳으로 손꼽히는 방사능 지대는 물론, 폭탄이 터지는 지뢰밭, 우주 쓰레기로 위협받는 지구 밖 머나먼 우주까지. 로봇이 활약하지 못하는 곳은 없습니다. 

     

    이 책에는 우리의 소중한 지구를 지켜 내는 데 큰 도움을 주는 로봇들이 등장합니다. 이와 함께 로봇들이 적재적소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로봇을 만들고 올바르게 투입하는 인간의 역할에 대해서도 강조합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로봇을 만들 때 드는 비용보다 로봇의 효과가 커야만 비로소 로봇의 쓸모와 가치가 있음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결국 지구를 안전하게 지키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려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