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걷는 교육

일반 도서 함께 걷는 교육

천경호 선생님의 보통의 교실, 단단한 학급경영

지은이 천경호
펴낸날 2023-02-03
형태 152*205mm, 220쪽
정가 16,000원
ISBN 979-11-6755-092-7
  • 주제어

    교육, 교육서, 학급경영,

  • 대상 연령

    성인

  • 저자 소개

  • 지은이 천경호
    성숙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믿는다. 날마다 지각하던 아이가 지각하지 않는 것, 책을 싫어하던 아이가 책에 흥미를 보이는 것, 매시간 친구와 다투던 아이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수능 만점을 받는 것보다 더 훌륭하고 가치 있는 교육의 성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들 개개인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를 둘러싼 가족, 친구, 사회 구성원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도록 돕는 것이 ‘자연에서 사람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는 곳’, 즉 학교學校라는 글자에 어울린다고 느낀다. 학생, 학부모, 교사를 비롯한 학교 구성원 모두 서로의 일이 갖는 가치를 알아주는 보답이 모든 아이를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라 여기며, 교사로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교사로 재직 중이며 실천교육교사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아이와 세상을 잇는 교사의 말공부』, 『아빠의 말공부』, 『교사의 삶을 담는 작은 글그릇』, 『마음과 마음을 잇는 교사의 말공부』, 『날마다 조금씩 자라는 아이들』, 『리질리언스: 다시 일어서는 힘』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2』, 『사라진 교사를 찾습니다』, 『교사, 교육개혁을 말하다』가 있다.

  • 책 소개

  •  

     

    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교사의 말공부천경호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본기 탄탄한 학급경영, 함께 성장하는 교실

     

    단순한 기법과 실용적인 매뉴얼을 뛰어넘는

    일상에서 실천하는 교육과 배움, 그리고 소통의 단단한 방법론!

     

    수많은 교사들의 사랑을 받은교사의 말공부의 저자 천경호가 20년 교직 생활 속에서 숱한 모색을 거쳐 고민하며 정립한 학급경영의 철학과 풍부한 실천 사례를 담은 책을 출간했다.

    끊임없이 교육의 본질을 고민해온 저자는 학교와 교육의 기본을 다시 생각하고 아이들에 대한 이해부터 제대로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교실에서 부딪히는 모든 갈등의 순간에 교사에게는 길을 잃지 않을 나침반, 즉 학생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그래야 아이들과 제대로 대화할 수 있고, 학부모에게 자신의 교육 방식을 설득할 수 있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 활동에 대해 먼저 교사가 스스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만한 이유, 교사가 부딪힌 벽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제대로 소통하고 나아갈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러한 교육철학을 바탕에 두고 저자는 친구, 가족과 함께하는 학생으로, ‘학생, 동료 교사,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사로 성장하는 교실의 모습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그려나간다. 저자가 제시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실천 방법들은 단순한 기법이나 노하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본질을 향해 가는 사다리이자 교실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길잡이가 된다.

    기존의 실용적 팁과 매뉴얼 중심의 학급경영서의 한계를 뛰어넘는 이 책은 인문학적 학급경영의 가능성과 진수를 담고 있는 아주 특별한 책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