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일반 전체

일반 도서 교육/일반 전체

느린 학습자와 함께하는 국어 수업

말하기에서 쓰기로 넘어가는 교실
지은이 한희정
펴낸날 2024-09-13
형태 152*205mm, 204쪽
정가 16,800원
ISBN 979-11-6755-291-4
  • 주제어

    느린 학습자, 국어 수업, 교실, 발달, 교육, 교사

  • 대상 연령

    성인

  • 저자 소개

  • 한희정
    25년 차 초등학교 교사. 2024년 9월부터는 내부형 공모를 통한 평교사 출신 교장으로 일한다. 실천교육교사모임에서 고문을 맡고 있다. ‘모두가 참여하는 초등학교 1학년 쓰기 교육’을 꿈꾸며 연구 데이터를 수집했고 이를 바탕으로 ‘이행적 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매년 초등학교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동료 교사들과 고충을 나누면서 결국 교사의 일은 아이들의 어려움을 읽어 내고 그것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아이들에게 글쓰기는 쉽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자기 성장을 스스로 확인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무엇보다 중요한 학습 동기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 그런 깨달음을 정리하고 싶어서 오늘도 공부하고 있다.
    『혁신학교 효과』, 『초등학교 1학년 열두 달 이야기』, 『비고츠키 아동학과 글쓰기 교육』을 지었고, 『교사 통합교육을 말하다』, 『행복한 혁신학교 만들기』, 『성장과 발달을 돕는 초등 평가 혁신』, 『대한민국 교육 트렌드, 2024』, 『대한민국 교육, 광장에 서다』, 『‘어른아이’를 만드는 사회』 등을 함께 썼다. 현장의 경험을 성찰하며 비고츠키 연구회와 함께 비고츠키 선집을 꾸준히 번역하고 있다.

  • 책 소개

  • 읽기와 쓰기가 폭발하는 교실, 어떻게 만들까?

    배움이 느린 아이가 마음껏 읽고 쓰는 아이로 자라기까지

    초등학교 1학년 열두 달 이야기저자 한희정 선생님의 문해력 수업 비결!

     

    간으로서의 성장과 배움에 기본이 되는 기술은 말하기, 읽기, 쓰기다. 흔히 국어 교육의 중심축으로 생각하는 영역이지만, 이 능력은 모든 교과와 학문, 세계로 가는 문인 동시에 사람다움을 이루는 과정 그 자체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1학년 열두 달 이야기저자이자 25년 차 경력 교사 한희정의 신간 느린 학습자와 함께하는 국어 수업은 바로 말하기와 읽기에서 쓰기로 넘어가는 중요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을 다룬다. 이 책은 다양한 문해력 수준의 아이들이 공존하는 교실에서의 오랜 시행착오와 시간의 기록이며 성과다.

    읽기와 쓰기, 표현하기와 소통하기. 인간이기에 우리만이 갖춘 이 특별한 능력을 제대로 키워 주는 초등 1학년 교실. 다양한 수업 구성안, 사례와 상담, 현장의 질문과 응답, 아이들의 목소리, 교사의 공부까지 모든 것을 담아낸 책이다. 교육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 길을 찾아가는 교사들에게 함께 나아가기를 제안한다.

     

    배움이 느린 아이, 천천히 생각하는 아이, 자기중심적인 아이……

    모두가 힘껏 성장하는 특별한 국어 수업!

     

    이 책은 이론적 바탕 위에서 다양한 아이들이 공존하는 교실에서 아이의 수준과 상황에 맞게 가르치는 구체적인 방법과 관점을 제시한다. 생각과 말은 지적 기능의 비약적 발달 계기다. 말과 글, 읽기와 쓰기, 표현하기와 소통하기. 인간이기에 우리만이 갖춘 이 특별한 능력을 제대로 키워주는 곳. 바로 1학년 교실이다. 그 특별한 교실로 모든 교사를 초대한다. 아이들에게는 너무도 신기한 말하기, 읽기, 쓰기의 세계, 그 안에서 세상의 맥락을 파악하고 문해력의 힘을 갖춰 가는 아이들의 모습에 큰 기쁨을 맛보게 될 것이다.

     

    문해력 달력, 다양한 사례 상담, 읽기와 쓰기 Q&A

    주제별 도표와 다양한 수업 구성안, 아이들 발표 예시 등 풍부한 관련 자료

     

    이 책에는 다양한 도움 자료가 풍부하게 수록되었다. 초등 1학년 국어 수업을 위해 112개월을 가늠한 문해력 달력도 제시한다. 해당 월마다 중점을 두고 꼭 해야 하거나 집중할 계획 목록을 소개하고 있어, 처음 수업을 하는 교사들에게도 좋은 안내자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3월은 매일 하는 말에서 소릿값 찾기, 4월은 자음과 모음으로 글자 만들기, 5월은 글자를 모아 낱말 만들기 등으로 단계별 계획을 소개한다. 또한 본문 전체에 걸쳐 교육학 이론을 든든히 받쳐 주는 주제별 도표, 차시별 수업 구성안, 아이들 글쓰기 공책 등 실제 사례가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어 수업 준비에도 큰 도움을 준다. 장마다 뒤쪽에 관련 주제로 Q&A나 교사의 팁이 구성되어 있어, “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는 어떻게 하나요?” 등 현장의 고민과 목소리를 상세하게 담았다.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수업은 그저 정해진 경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어려움을 읽고 그것에 맞는 지원을 해주는 것이다. 쉽지 않은 길이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기 성장을 스스로 확인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 교사의 힘이자 성장이 될 것이다.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문해력 수업은 바로 세계에 대한 수업이다. 이 책은 단단하고 충실한 읽기와 쓰기 안내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