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책을 덮지 않도록 하는 게 목표예요" -『당연하게도 나는 너를』이꽃님 작가


c86c6c3bdb4aebff883490a7f359a12b_1683614029_7563.jpg
 

 

"최대한 새로운 소재를 찾으려고 노력한다"는 이꽃님 작가는 청소년 시기에 알아야 하는 것들, 위험해서 말해지지 않는 것들을 바라보는 작품을 써왔다. "청소년이 어떤 꿈을 꾸고 무엇을 바라느냐에 따라 사회의 미래가 바뀐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면서 조금 더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를 쓰겠다고 생각했다"는 이꽃님 작가는 그래서 "한 번에 읽을 수 있는 소설을 쓰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말한다.

 

 

c86c6c3bdb4aebff883490a7f359a12b_1683613933_2709.jpg
 


'작가의 말'에서 "'사랑해'라는 말속에 감추어진 이야기를 써야 했습니다"(204쪽)라고 하셨죠. '쓰고 싶었다'가 아니라 '써야 했다'는 말 속에 작가님의 다짐이 있는 것 같았어요.

되게 고민이 많았어요. 왜냐하면 청소년 시기야말로 친구 관계나 이성 관계를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시기잖아요. 좀 불편하더라도 친구나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희생도 하고요. 무리하면서까지 불편함을 감수하는 시기가 딱 청소년 시기인데요. 그때 제일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게 바로 '가스라이팅' 문제예요. 관련해서 충격 받았던 실제 사건들이 몇 가지 있었고요.

공통적으로 그런 일들이 10대 때부터 시작됐다는 걸 보고 더 무서웠죠. 그때는 생각해 보면 이상하게 가족들과는 거리를 두고 싶고, 타인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는 시기잖아요. 그때 잘못된 관계 속에서 피해자들이 너무나 고통스러운 일을 겪는 것을 보고 이건 진짜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뉴스를 통해서는 크게 와닿지 않으니까 이야기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고요. 특히, 좋아하는 사람에게 잘못된 일을 당하는 사례가 너무 많아서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 싶었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 국내에서는 뉴스나 특정 사례에 대해서만 소비하는 것 같아요. 보다 근본적으로, 어떤 사람들이 주로 가해를 하는지나 피해자들이 왜 여기에 쉽게 노출되는지 살펴봐야 할 텐데요.


 

제일 답답하고 안타까운 지점들은 그런 뉴스를 보고서 "저렇게까지 하는데 그걸 왜 당하고 있냐"는 반응을 하는 거예요. 손을 묶어 놓는 것도 아닌데 왜 못 빠져 나오는 거냐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가스라이팅은 아주 서서히, 가랑비에 옷 젖듯이 조금씩 아주 오랜 기간 진행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이런 내용들을 알아야 피해를 막으니까 소설 속에서라도 이 이야기를 꼭 전하고 싶었어요.

 

무엇보다 이런 이야기가 청소년 시기의 독자들에게 닿는 게 굉장히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청소년 시기는 참 어려운 게 많은 같아요. 누가 나한테 옳은 말을 하는지 판단하기도 어렵죠. 선생님은 옳은 말을 하실 거라고 생각했는데 아닌 경우도 있고요. 보호자도 마찬가지로 잘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잖아요. 정답은 없겠지만 이런 일이 있다는 걸 아는 것과 모르는 건 다를 것 같아요. 그래서 알고는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썼어요.

 

 

* 이꽃님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로 제8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 소설 『죽이고 싶은 아이』 『행운이 너에게 다가오는 중』 『이름을 훔친 소년』 『B612의 샘』(공저) 『소녀를 위한 페미니즘』(공저), 동화 『악당이 사는 집』 『귀신 고민 해결사』 등이 있다.


▼▼▼ 인터뷰 전문 보기 ▼▼▼